피로 맺은 결의! 혈맹 시스템의 변화
피로 맺은 결의, 혈맹!
혈맹은 리니지2의 가중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이다.
이번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된 혈맹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혈맹스킬
새로운 혈맹 스킬 등의 추가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생겼다.
우선 혈맹 스킬을 배울 때 필요했던 사신의 해골, 용의 심장, 대지의 알 등의 아이템이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전체적으로 혈맹 스킬의 효력은 상향, 적용 받는 계급은 하향되었다.
특이한 점은 혈맹스킬의 사용에 개인 명성치가 소모되는 점과 혈맹주 접속 시 보너스 스킬의 적용이다.
2. 혈맹 스킬 습득 시 혈맹 명성치만을 소모하도록 변경
3. 신규 혈맹 스킬이 추가
패시브 스킬
액티브 스킬
기타 스킬 - 클랜 어드밴트 스킬은 혈맹 레벨 5가 되면 자동 습득
혈맹전투
지금까지 혈맹 전투는 어느 한쪽이 게임을 그만두지 않는 한 계속 진행되었다.
그로 인해 패배한 혈맹의 혈맹원들은 무한척살, 파티제한 등 수많은 불이익을 감당할 수 밖에 없었다.
이번 '파멸의 여신' 업데이트를 통해서 불합리한 혈맹 전투의 시스템을 규격화 시켰다.
업데이트 시 쌍방 선포 / 피 선포 / 선포 상태의 전쟁 정보가 모두 초기화 되며,
앞으로의 혈맹 전투는 아래와 같이 진행된다.
1. 혈맹 레벨이 3 이상이고 혈맹원이 15인 이상의 혈맹이 전쟁 선포가 가능
선포 받는 혈맹 역시 동일한 조건을 가짐
2. 전쟁 선포는 5개의 혈맹에게만 가능. 하지만 전쟁 선포를 받는 횟수에는 제한 없음
3. 전쟁 선포는 ‘/전쟁선포 [혈맹 명]’ 혹은 혈맹 창의 ‘전쟁선포’를 통해 가능
4. 전쟁 선포 후 3일(72시간)의 유예기간을 가짐. 3일 뒤 혈맹 전투가 자동으로 시작되나
유예기간 내 상대 혈맹에서 쌍방 선포를 선언 하면 즉시 혈맹 전투가 시작
5. '/선포목록', '/피선포목록', '/혈맹전투목록' 명령어를 통해 현재 혈맹의 전쟁 정보를 확인 가능
(혈맹 액션 창 내 전쟁정보에서도 확인 가능)
6. 전쟁을 선포한 혈맹은 3일의 유예기간 안에 전쟁 철회가 가능
■ 혈맹 전투 진행
1. 혈맹 전투를 선포한 캐릭터가 상대 혈맹원에게 사망할 때, 100%의 경험치 하락
이는 쌍방 선포 상태일 때도 동일
2. 전쟁 선포 후 혈맹 전투가 시작되기 전인 3일 동안은 일반 필드의 룰과 동일하게 적용
따라서 무관계 캐릭터를 가격할 경우 보라 성향 상태가 되며, 반격하지 않는 적을 사망시키면
카오틱 성향(악인) 캐릭터가 됨
3. 혈맹 전투 상태(쌍방 선포)일 때, 반항하지 않는 일반 성향의 캐릭터를 사망시키면
평판(기존 : 성향치) 및 PK카운터가 증가하지 않음
4. 혈맹 전투 상태라도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강제 공격을 해야 하며, 강제 공격 시 보라 성향이 됨
5. 혈맹 액션창의 전쟁정보를 통해 전황 파악 가능
전황은 매우 우세 / 우세 / 대등 / 열세 / 매우 열세로 표시
■ 피아 구분
1. 선포한 자의 입장에서 선포된 혈맹의 경우에만 적 구분 마크가 표시
2. 선포 후 3일 동안은 적 캐릭터명 중앙에 선포 마크 (칼 하나 표시)
3. 혈맹 전투가 시작되면 적 캐릭터명 중앙에 선포 마크 (칼 교차 표시)
■ 혈맹 전투 종료 및 승패
1. 혈맹 전투가 시작되고 3주(21일) 후 자동으로 혈맹 전투가 종료되며, 승패가 결정
2. 승패에는 각 혈맹원들간의 킬, 데스가 영향을 미침
3. 혈맹 전투 종료 후 일주일간 서로에게 전쟁을 선포할 수 없음
4. 혈맹 전투가 시작되고 1주(7일) 후 상대 혈맹에게 패배 선포 가능
패배 선포는 '/패배선포 [혈맹명]' 혹은 '혈맹 액션창의 패배 선포'를 통해 가능
5. 패배 선포 후 3주(21일)간은 동일한 혈맹에게 전쟁 선포가 불가능하며,
상대 혈맹 또한 동일한 혈맹에게 전쟁 선포 불가
6. 패배 선포를 하면 그 시점에서 혈맹 전투는 종료되며, 상대 혈맹의 승리로 기록
7. 공성전이 진행되는 시간 동안에는 공성전 룰이 우선시되어 적용
혈맹 명성치
5분마다 1점의 혈맹 명성치를 획득 (개인 명성치와 함께 습득)
2. 혈맹 레벨을 9, 10으로 상승시킬 때 필요한 '피의 맹세', '피의 결의'
아이템을 혈맹 상인의 판매 목록에 추가
- 아덴성 마을 : 일리아
- 루운성 마을 : 헐리아
- 판매목록
혈맹 아카데미
- 기존 : 2차 전직을 하지 않은 40레벨 미만 캐릭터
- 변경 : 3차 전직을 하지 않은 75레벨 미만 캐릭터(메인/서브 클래스 모두)
2.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의 졸업 조건 변경
- 기존 : 40레벨 이상 2차 전직 완료 시
- 변경 : 76레벨 이상 3차 전직 완료 시
3.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의 후견인 선정 조건 변경
- 기존 : 직속 혈맹원
- 변경 : 76레벨 이상 3차 전직을 완료한 직속 혈맹원
- '파멸의 여신 - 각성' 업데이트 시 기존 후견인 관계는 모두 해제
따라서 변경된 후견인 선정 조건에 따라 다시 후견인을 선임해야 함
4.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에게 사용할 수 있는 강화 스킬을 혈맹 군주와 후견인에게 추가
1) 스킬 습득 조건
2) 스킬 삭제 조건
① 후견인
-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이 졸업할 때
-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이 혈맹을 탈퇴하거나 제명될 때
- 후견인이 혈맹을 탈퇴하거나 제명될 때
- 혈맹이 해산될 때
② 혈맹 군주
- 혈맹 군주가 변경(혈맹주 위임)될 때
- 혈맹이 해산될 때
3) 스킬 사용 대상
-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
- 수련생과 1:1 후견인 관계가 아니라도 사용할 수 있음
4) 효과
5.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이 졸업할 때 혈맹이 습득하는 혈맹 명성치 보상량 변경
- 기존 : 최소 190점 ~ 최대 650점
- 변경 : 최소 290점 ~ 최대 2000점
6.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의 졸업 인원이 10명이 될 때마다 보너스 혈맹 명성치 1,000점을 추가 지급
7.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과 후견인이 함께 수행하는 퀘스트 변경
1) 추가 사항
① 40레벨 이상 : 나를 따르라
- 수련생 : 경험치, SP, 아카데미 서클릿 보상
- 후견인 : 개인 명성치 300점 보상
- 혈맹 : 혈맹 명성치 100점 보상
② 70레벨 이상 : 나에게 오라
- 수련생 : 경험치, SP, 멘토 링 보상
- 후견인 : 개인 명성치 2,000점 보상
- 혈맹 : 혈맹 명성치 1,000점 보상
2) 삭제 사항
① 맹세 세트를 지급하는 기존 퀘스트 삭제
- 인도하는 자, 인도되는 자
- 이끄는 자, 이끌리는 자
8. 새로운 아이템 '멘토 링'을 아카데미 퀘스트(나에게 오라) 보상으로 추가
1) 마법저항 55 / MP +22 효과의 A급 반지
2) 교환/드롭/판매/결정화 불가, 파쇄/개인창고 보관 가능
3) 혈맹창고 보관/서버이전/올림피아드 사용 불가
9. 아카데미의 서클릿 변경 사항
1) 지급 조건 변경
- 기존 : 40레벨 이상 2차 전직 완료 시
- 변경 : 40레벨 이상 수련생이 후견인과 함께 '나를 따르라' 퀘스트 완료 시
2) 아카데미의 서클릿 툴팁 안내를 지급 조건 변경에 따라 수정
3) '대장장이 핀터'에게 아카데미의 서클릿을 다시 구매할 수 없도록 변경
10.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과 졸업생이 '대장장이 핀터'에게 맹세 세트를 구매할 수 없도록 변경
11. 혈맹 아카데미 수련생이 전투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적 관계 설정을 변경
- 70레벨 이상 아카데미 수련생은 혈맹원과 동일한 적 관계
- 70레벨 이상 아카데미 수련생이 사망하거나, 상대 혈맹원을 사망시켜도 혈맹 명성치는 이동하지 않음
- 혈맹 전쟁, 공성전, 영지전, 요새전 등 전투 콘텐츠에 일반 혈맹원과 동일한 자격으로 참여 가능